정보화마을

  • HOME
  • 로그인
  • 마이인빌
  • 메일
  • 고객센터
  • 마을안내 마을체험 마을장터 마을관광 마을공간
    천년이 빚은 명품 경남 밀양얼음골 마을

    밀양얼음골 사과의 특징

    우리마을에서 가장 많이 재배하고 있는 부사사과는 1939년에 일본 과수시험장에서 국광에 데리셔스를 교배하여 1962 년에 최종 선발하여 명명한 품종이다.
    우리마을에서는 30여년전부터 재배를 하기 시작 하였으며, 대륙성기후와 온난계절풍 지대의 분지형으로 일조량이 풍부하고 얼음골의 특이한 기후 영향으로 주.야 온도차가 심한 기후를 이용한 얼음골 사과를 재배하게 되었다. 부사사과는 수세가 강하고 가지의 모양은 개장성이며 결실년령기가 빠르고 중장과지에 착과되며 꽃눈 형성이 다소 불량하고 격년결과성이 강한 품종이다.
    우리마을 사과개화기는 4월말 경이며 꽃이 필 때 마을뿐만 아니라, 산내면 전체가 사과꽃으로 펼쳐저 장관을 이루고 있다. 사과의 수확기는 11월 중순이며 과중은 300g정도이며 과형은 원형 또는 장원형으로 크기가 균일 하다. 과피는 황록색 바탕에 담홍색 줄무늬로 착색되며 과육은 황백색이며 육질은 치밀하고 과즙이 많으며 당도는 17~18도로 다른 지역에 비해 높고 맛이 뛰어나다.

    수량성 및 상품성

    - 부사사과는 화아 착생이 어려운 편으로 수량성이 적은 품종이다.
    - 착색이 불량하나 동녹 발생 및 수확전 낙과는 적은 편이다.
    - 질소를 다량 시비하거나 대과를 생산하는 경우 과경부위에 열과가 많이 발생된다.
    - 저장력은 180일 정도로 강하다.

    재배시 유의사항

    - 모든 가지에 충분한 햇빛이 투과되도록 재식거리를 넓게 두고 수형 구성시 가지를 잘 배치하고 수세를 적당하게
      떨어뜨려야 한다.
    - 대과를 생산하면 지역에 따라 과실에 밀 증상이 발생하기 쉬우므로 숙기 판정에 유의해야 하며 장기 저장용 과실은 일찍
      수확해야 한다.
    - 삼엽해당 대목은 적진병 및 마그네슘이 모자라기 쉬우므로 토양개량을 실시한다.
    - 착색관리는 봉지씌우기를 실시한 후 수확 1개월 전에 봉지를 벗기고 그 후 수확할 때까지 계속 적엽, 과실 돌려주기 등의
      손작업을 실시한다.
    - 착색계 후지는 착색이 빨리 진행되는데 숙기가 착색과 비례하여 반드시빠른 것은 아니므로 외관을 보아 조기수확하는 일이
      없도록 유의한다.

    사과품종

    계절별 재배과정

    봄

    (3,4,5월)

    하얀 사과꽃이 피기 시작하면 벌, 나비 등에 의한 「수분」이 시작되며, 「적뢰」,「적화」에 의해 좋은 꽃만 남긴 그 외에 중심과를 남기고 적과」를 해주어 과실의 성장 및 상품성을 높인다.
    과실이 엄지손가락 정도의 크기가 되면 병해충방제, 과형의 조정, 착색을 위해서 「봉지씌우기」를 하지만 최근에는 생력재배 차원에서 무봉지재배가 많아져 과형은 다소 나빠도 맛이 좋은 사과를 생산하고 있다.

    여름

    여름 (6,7,8월)

    장마가 시작되면서 많은 병해충이 발생하게 된다.
    특히 「갈반병」에 의한 조기낙엽 피해가 발생되므로 배수로 정비, 수세안정, 약제살포 등의 적극적인 대책이 필요하다.
    또한 도장지 제거등 여름전정에 의한 수관내부까지 투광이 좋게해서 화아형성 및 착색이 잘 되도록 해야한다.

    가을

    가을 (9,10,11월)

    무덥던 여름은 지나가고 풍성한 수확의 계절사과의 수확시기는 품종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수확은 늦가을까지 이어진다. 특히, 우리나라는 추석」이라는 최대의 시장이 형성되어 많은 양이 출하된다.
    과실 하나하나 정성스럽게 수확해서 상처가 나지 않도록 하고 선과. 포장을 해서 출하한다. 개화기의 서리, 장마비, 태풍, 병해충으로 부터 지켜온 소중한 사과는 이렇게 소비자의 품에 안기게 된다.

    겨울

    겨울 (12,1,2월)

    겨울은 새로운 도약을 위한 준비단계 낙엽진 사과나무는 아직 휴면중이나 농가의 손길은 더욱 바쁜 계절이다.
    퇴비, 석회등 밑거름 시용과 함께 낙엽 및 조피제거로 월동 병해충의 서식 밀도를 줄여주고 동계약제도 살포해 주어야 한다.
    또한, 좋은 사과 생산의 70% 이상을 차지하는 정지.전정을 실시한다.
    알찬 겨울나기를 한 사과원은 풍요로운 1년이 약속된다.

    사과생육과 농사일

    사과생육과 농사일
    구분 3월 4월 5월 6월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 1월 2월
    생육단계 발아
    전엽기
    개화
    낙화
    과실비대/발육기 과실착색기 휴면기
    주요작업 적화
    수분
    적과봉지
    씌우기
    과원제초 봉지벗기기
    적엽/알돌리기
    반사필름피복
    수확 낙엽 및 조피제거
    묘목심기 여름전경 태풍 등 재해대책 추기 식재 기비시용
    전정 병해충 방제 정지,전정
    밀양얼음골 사과

    일반가정에서 저장법

    일반적 저장방법은 저온저장고에서 0℃ 내외, 가정에서는 냉장고에 4℃ 내외에 보관, 또는 김치냉장고 등에 보관하면 맛과 향을 오래동안 지닐 수 있게 된다.
    여름사과는 저장성이 떨어지므로 상온에 방치하면 부패가 빨리된다.

    사과농장에서의 저장법

    사과는 수확 후 과실의 온도가 높아져 저장성이 떨어지게 되므로 수확 즉시 과실의 품온를 낮춰 주는 예냉처리를 해야 한다.
    예냉은 저온 저장고에서 과실 중심부까지 온도가 섭씨 0도부근으로 떨어지도록 하는 것이 이상적이다. 일반농가에서는 바람이 잘 통하는 장소에 사과를 얇게 펴서 2~3일간 널어 놓으면 된다.
    수확후 예냉이 끝난 사과는 나무상자, 골판지 상자또는 플라스틱 상자에 15kg 정도를 넣어 저장고내에 쌓아 저장한다. 상자에 과실을 담을 때에는 열매꼭지를 짧게 잘라서 과실포장용 네트를 끼워 과실끼리 서로 접촉되지 않도록 잘 배열하여 넣는다. 상자를 쌓는 높이는 호흡열의 축적방지를 위하여 7~8단을 넘지 않도록 하고 상자와 상자의 간격을 약간 띄워주는 것이 좋다.
    저장 기간중 1회 정도 상자위치를 위 아래로 바꾸어 주면 사과와 배에서 발생된 유해가스인 에틸렌가스가 제거되고 고른 온도분포를 유지하여 장기간 저장에 도움이 된다.

    저장성에 관여하는 요인

    과실저장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생체 과실이 가지고 있는 성질, 상태, 병해충에 대한 견딜성, 기타 환경요소 (날씨/온도)등을 잘 파악하여 이에 알맞는 저장방법을 선택하여야 장기간 저장할 수 있다.
    과실의 종류 및 품종 : 사과의 저장시 첫번째로 고려할 사항은 저장과실의 품종이다. 예컨대 사과의 부사품종은 홍옥보다 저장성이 높다.
    또한 사과는 타박상(과실을 떨어뜨렸을 때 받는 상처)를 받기 쉬우므로 취급시 이런 점에 특히 유의하여야 한다.

    사과 변색을 막으려면?

    사과 껍질을 까 놓으면 갈색으로 변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사과의 색깔이 변하는 것은 과일 속에 포 함되어 있는 페놀계의 화합물 (냄새나 맛이나 색깔을 내는 요소)이 산화 효소와 공기의 영향으로 갈색의 물질로 변하는 것이다.

    방법

    손님에게 미리 깎아 둔 사과를 내놓으면 색이 바래면서 볼 품이 없어진다.
    이럴 때 소금물을 이용하자. 깎은 사과를 연한 소금물(식염수 1000배액)에 담가두었다가 손님이 왔을 때 내놓으면 변색될 염려가 없다. 소금물은 사과가 산화하는 것을 막는다.
    샐러드와 샌드위치용으로 잘게 자른 사과는 레몬즙을 조금 탄 레몬수를 뿌려주면 변색을 막을 수 있다.
    껍질을 벗긴 바나나도 미리 레몬즙을 떨어뜨려 주면 변색이 덜하다.